UPDATE : 2024-04-18 11:22 (목)
"부산남항 안전사고 확 줄이자"…전국 최초 선박 식별번호 부여
"부산남항 안전사고 확 줄이자"…전국 최초 선박 식별번호 부여
  • 부산취재팀
  • 승인 2021.11.29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남항관리사업소는 내년 1월부터 해상교통량이 복잡한 부산남항 내 소형선박에 전국 최초 ‘소형선박 고유 식별번호’를 부여해 스마트 해상교통 환경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소형선박 고유 식별번호’는 부산남항 내 항만허가를 받은 항내운항 소형선박을 대상으로 부여되며, 선박 조타실 양 현에 주·야간 시간대 원거리 식별이 용이한 번호판을 부착하는 것이다.

최근 3년간 부산남항 내 대형해양사고(인명․충돌․전복) 중 소형선박 해양사고 비율이 50%를 초과함에 따라, 저예산으로 해양사고를 예방하고 소형선박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고유 식별번호 부여를 통해, 주·야간 시간대 실시간으로 육안·CCTV를 통한 원거리 안전모니터링이 가능해졌을 뿐만 아니라, 소형선박 크기까지 구분할 수 있어 선제적 해양사고 예방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소형선박 운항종사자의 항행안전도 확보될 예정이다. 현행 법령상 소형선박이 무선설비 및 식별장치 비치․사용 의무 선박이 아니기 때문에, 제한적 항행정보, 식별 불가한 선명표기, 안전의식 결여 등에 따른 해양사고 위험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했지만, 이번 사업을 통해 해양사고에 신속한 초동조치가 가능해져 타 항만과 차별화된 소형선박 안전관리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남항관리사업소는 고유 식별번호를 부산남항 해상안전관리센터 해상안전관리시스템(CCTV, 레이더 등)과 연계한 통항선박 안전관리 이력제 운영, 실시간 통계이력 조회 등 체계적인 소형선박 안전관리시스템도 마련할 예정이다.

‘소형선박 고유 식별번호 부여’ 사업은 오는 12월 1일부터 17일까지는 소형선박 20척을 선정해 시범 운영된 후, 내년 1월부터 본격 운영된다. 남항관리사업소는 시범운영 기간 단계적 사례 분석·조사와 면밀한 현장실사를 통해 본격 운영을 빈틈없이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김상희 부산시 남항관리사업소장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시행되는 이번 사업은 해상교통여건 변화에 발맞춘 저예산 소형선박 안전관리 시스템으로, 해상교통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소형선박 안전관리 정책사업과 연계해 맞춤형 항행안전정보기반시스템 구축, 법적 제도 개선 등 다양한 사업 추진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