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1-12-03 16:24 (금)
한화디펜스-전기연구원, 전기추진선박용 배터리시스템개발 맞손
한화디펜스-전기연구원, 전기추진선박용 배터리시스템개발 맞손
  • 조선산업팀
  • 승인 2021.11.23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디펜스-한국전기연구원 양해각서 체결식(한화디펜스 제공)


한화디펜스는 한국전기연구원(KERI)과 전기추진선박용 배터리시스템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한국전기연구원 창원 본원에서 진행된 체결식에는 손재일 한화디펜스 대표이사와 명성호 한국전기연구원 원장 등이 참석했다.

한화디펜스와 한국전기연구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군용 수상함 및 민수선박용 배터리시스템 영역까지 협력관계를 확대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Δ해군 잠수함용 리튬전지체계의 성공적 개발완료 및 전력화 Δ군용(잠수함·수상함) ESS 안전성 및 시스템 레벨 검증 연구 등 협력 Δ선박용 고출력/고안전 배터리시스템 개발·시험·연구협력 Δ선박용 배터리시스템 안전성/신뢰성 관련 국제/국내 표준(안) 제개정 협력 Δ전고체 전지 등 차세대 2차전지의 전기추진선박 적용을 위한 선도적 연구∙개발협력 등에 걸쳐 협력한다.

최근 선박 내 보조 에너지원으로 ESS(Energy Storage System)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전 세계 조선·해운 시장은 기존 유류 선박에서 친환경·고효율 선박 체계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도 정부의 '그린십-K'(Green Ship-K) 전략 중 하나로 공공기관 선박에 대해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한화디펜스는 잠수함용 리튬전지체계 사업에서 축적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민수 전기추진 선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선박용 ESS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중 중소형 선박용 200㎾h급 배터리 시스템은 이미 관공선·유도선·여객선·화물선 등 다수 선박에 탑재되고 있다.

한국전기연구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국내 유일의 전기전문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서 전기재료∙전기응용 등 다양한 연구개발과 전력기기 시험인증을 수행하고 있다.

또 국내 최초로 지난 2015년 전기선박 육상시험소, 2016년 배터리 화재 안전성 시험장을 구축했고, 올해 6월 '친환경 전기선박용 배터리 국내 1호 공식 시험인증 기관'으로 지정되는 등 해양분야 시험인증 인프라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손재일 한화디펜스 대표이사는 "한화디펜스의 배터리시스템 설계·제조기술과 전기연구원의 연구 및 시험인프라를 합쳐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안전성 및 신뢰성을 갖춘 배터리시스템을 시장에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