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0 13:39 (토)
동원컨소시엄, 부산항 신항 서컨부두 운영사 최종 선정
동원컨소시엄, 부산항 신항 서컨부두 운영사 최종 선정
  • 부산취재팀
  • 승인 2021.09.30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항만공사(BPA)는 지난 29일 (가칭)동원신항컨테이너터미널 컨소시엄(이하, ‘동원컨소시엄’)을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부두 운영사로 선정하고 임대차 가계약 체결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임대차 가계약 체결식에는 BPA 남기찬 사장, 동원컨소시엄 구성사인 동원부산컨테이너터미널 박성순 대표이사 및 한진 담당임원을 비롯하여 각사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BPA는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지난 8월 20일 동원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여, 그간 임대차 가계약서 세부 내용에 대해 협상을 진행하였으며, 해양수산부에서 제기한 물량유치 계획 검증 및 항운노조와의 협의 등을 위해 우선협상 기한을 한차례 연기한 바 있다.

BPA 관계자는 “2020년 상반기에 진행되었던 1차 공모 시에는 쟁점이 되었던 북항 물량 이전에 관한 협상이 길어졌으나, 금번 우선협상대상자는 북항에서 처리하던 물량(약 100만TEU)을 100% 신항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어 1차 공모 시 핵심 쟁점 사항이었던 북항 물량 신항 이전이 사전 해소되어 협상 기간이 짧아졌다”고 밝혔다.

동원컨소시엄은 서컨테이너부두 2-5단계 운영 개시 시점인 2023년 7월부터 30년간 2-5단계, 2-6단계 및 피더부두를 통합하여 총 6개 선석 규모의 부두를 운영하며 BPA가 설치 예정인 자동화 장비(컨테이너크레인 9기, 트랜스퍼크레인 46기) 등을 활용하여 첨단 하역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컨소시엄 구성사인 동원부산컨테이너터미널은 북항 신감만부두에서 처리하던 물량과 인력을 신항으로 이전할 계획으로 신항 내 다수 부두운영사에 따른 과당경쟁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향후, 하역료 인가제 개편, 물량연동형 임대료 등 제도가 뒷받침된다면 신항 내 하역시장은 보다 안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인접한 신항 3부두 운영사의 최대주주인 한진은 지분 참여를 통해 신항 3부두와 서 컨테이너 부두 간 통합 운영의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BPA는 이번 운영 임대차 가계약 체결을 통해 그간 추진해온 부산항 북항과 신항에 대한 정부정책을 적극 이행한다는 계획이다.

금번 협상 과정에서 주목할 점은, 기존 계약에는 운영사는 사용개시일로부터 5년 간 운영권 및 지분을 양도할 수 없었으나, 동원 컨소시엄에 선사 지분 미참여에 따른 안정적 물동량 확보 문제 등 업계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BPA와 우선협상대상자는 향후, 선사가 지분을 참여할 수 있도록 상호 협의하여 그 내용을 임대차 가계약서에 반영했다는 부분이다.

남기찬 BPA 사장은 “물량 창출에 대한 추가 검증, 법적 타당성 검토, 항운노조와의 협의 등 해양수산부 요청사항을 최대한 추진하였으며, ‘컨테이너부두 기능 단계적 신항 이전’이라는 정부정책에 부합하고, 항만 근로자 일자리 안정, 신항 운영사 통합 기반 마련, 신항 터미널의 외국자본 과다 문제 해소, 공사 재정건전성 확보 등의 종합적인 관점에서 볼 때 금번 우선협상대상자와의 임대차 가계약 체결이 최적의 방안”이라며, “북항인력 이전과 관련해서는 노사 간 항만근로자의 일자리 안정에 문제가 없도록 최대한 협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BPA는 동원컨소시엄과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부두 개장준비 협의회'를 구성하여 해당 컨테이너부두가 `23년 7월에 정상적으로 개장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